우리는 흔히 주식을 투자할 때, 주식의 가치가 낮을 때 사서 오르면 팔아야 한다고 알고 있다. 그러나 가치가 무엇인지 잘 모른다. 그리고 어떻게 가치를 봐야 할지도 잘 모른다. 주식의 가치를 알아보자.
가치는 무엇일까
네이버에서 가치를 검색하면 다음과 같다. "재화 또는 서비스의 유용성 및 유용성을 위해 투입된 비용의 다과(많고 적음)"
우리가 재화나 서비스를 가지기 위해서 비용을 쓰게 되는데 그럴 때는 수익률을 알아야 투자의 관점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다. 우리가 100만 원을 가지고 있을 때 매년 7만 원을 벌 수 있다고 한다면 수익률은 7%이다. 계산 방식은 수익률= 년 이익/자산으로 알 수 있다.
주식의 가치는 어떻게 계산할까
우리가 생각할 때 이 주식이 얼마나 가치가 있는지 알아볼 때 적정주가라는 표현을 사용한다. 적정 주가를 알면 투자할 때 이 가격에 매수할지를 판단할 수 있다. 이 주식이 매년 3만 원의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가정해 보자. 그리고 기대하는 수익률이 5%라고 하면 적정주가를 다음과 같이 계산이 가능하다. 적정 주가 = 매년 3만 원의 이익 / 기대수익률 5% = 60만 원.
주식 투자의 기본적인 원리
위 계산처럼 우리가 매년 이익과 기대수익률을 알아내어 적정 주가를 계산한다. 그리고 그 적정 주가를 기준으로 가격이 높으면 매도하고 가격이 낮으면 매수하면 수익을 낼 수 있다. 그러나 우리 대부분은 적정 주가를 찾기 힘들거나 생각하지 않고 그래프를 바라보거나 뉴스 또는 주변인의 이야기를 듣고 매수하거나 매도를 한다. 주식의 가치, 적정 주가를 먼저 공부하고 소중한 내 자산을 투자해야 흔들리지 않고 투자를 하면서 화폐를 늘려나갈 수 있다.